[MTG] EDH룰이란?

얼마전 제가 올린 뻘 포스팅중 EDH에 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ㅁ'

그래서 오늘은 EDH를 소개해 드리려구요.




엘더스크롤4 - 오블리비언

드래곤

하이랜더

.
.
.
.
.
.
.
.
.



EDH는Elder Dragon Highlander의 약자입니다 'ㅁ'

커맨더 룰이라고도 불립니다.

왜 이런 이름이 붙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여튼 엘더 드래곤 하이랜더란 이름은 상당히 멋지네요

고지에 사는 늙은 드래곤


음...


쓸데 없는 말은 이쯤 하고 본격적으로 룰 설명에 들어가겠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EDH포맷의 특징들을 말씀드리자면

1) EDH는 난투(...)입니다. Free for all이죠

2) EDH는 100장 싱글턴(singleton) 포맷입니다.

3) EDH덱에는 커맨더(Commander)카드를 골라야 합니다.

4) EDH포맷의 플레이어의 생명점은 20이 아니라 40입니다.


하나하나 살펴보죠



1) EDH는 난투(..)입니다. Free for all이죠.

친구 셋이 피시방에 스타하러 가면 선택하는 프리 포 올과 비슷합니다.

플레이어는 자신 혼자서 여럿의 상대들이 싸우는 싸움에 끼어드는 것 입니다.

고로 상당한 전략과 더불어 엄청난 신경전도 있기 때문에 긴장감 넘치는 방식이 되죠 'ㅁ'

암묵적인 동맹이 있을 수도 있고, 외-_-교실패로 집중공격을 받아서 일찍 사망 할 수도 있죠.



2) EDH는 100장 싱글턴(Singleton) 포맷입니다.

싱글턴이라는 용어에 익숙치 않은 분들을 위해 덧붙여 드리자면 싱글턴이란 덱에 같은 카드가 들어 갈 수 있는 리미트인 4를 1로 줄여놓은 것을 말합니다.

기본 대지카드를 제외한 다른 모든 카드는 무조건 '한장'씩만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므로 덱은 100장의 '서로 다른 카드'들이 되겠네요 (기본대지가 아니라면요)



3) EDH덱에는 커맨더(Commander)카드를 골라야 합니다.

이게 EDH의 가장 큰 특징을 만들어 주는 규칙입니다.

EDH덱을 짤때는 반드시 전설의 생물(Legendary Creature)이 꼭 한장 있어야 하는데, 커맨더는 그 전설의 생물이 되는 겁니다.

게임이 시작될때,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커맨더카드를 게임에서 제외시킵니다.

그리고 커맨더가 플레이에서 죽게 되면 (무덤으로 가게 되면) 무덤으로 가지 않고 게임에서 제외시킵니다.

그럼 다시 못살리지 않냐고요? 아닙니다.

커맨더카드는, 게임에서 제외된 장소에서(그것이 어떤 방법으로 제외되어건), 그 가격에 무색마나 2를 더한 값을 지불하고 플레이에 들여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무색마나2의 추가코스트는 누적됩니다.

즉 처음 들일때는 가격+무색마나 2
두번째는 가격+무색마나 2+무색마나 2
세번째는 가격+무색마나2+무색마나2+무색마나2

이런 식이죠.



4) EDH포맷의 플레이어의 생명점은 20이 아니라 40입니다.

말 그대로입니다. 모든 플레이어들은 20이 아닌 40의 생명점을 갖고 시작합니다.




위 4가지 특징중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3번입니다. 커맨더는 매우 매우 중요하죠.

그럼 이 커맨더가 왜 중요하냐?

커맨더카드는 매우 중요한 임무를 띄고 있습니다.

자신을 제외한 다른 모든 카드들의 사기를 북돋고 그들을 통솔하는 지휘력을 가져야 하기때문ㅇ

왜냐하면 커맨더카드가 덱의 키 카드가 되는것과 동시에 덱의 컬러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플레이어의 덱은 반드시 커맨더카드의 '색깔'이나 무색의 카드들로만 이루어 져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볼께요



(전능자 알카니스)

만약 알카니스가 제 EDH덱의 커맨더라면, 저는 덱에 청색카드와 무색의 카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고로 온리 청색&무색 덱이 되는거죠.


그런데 만약 커맨더가 하이브리드거나 멀티컬러라면?

그 카드가 포함한 모든색의 색상을 넣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돌죽음 자매시스터즈 오브 스톤데쓰)

만약 시스터즈 오브 스톤데쓰가 저의 커맨더라면, 제 덱은 흑색과 녹색, 그리고 무색의 카드를 넣을 수 있게 되는거죠.


그런데..

하이브리드 전설의 생물이 있긴 한가요..??



커맨더가 중요한 다른 이유는, 커맨더카드의 색 이외에는 어떠한 다른 색원천의 마나소스도 뽑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제 커맨더가 시스터즈 오브 스톤데쓰라 하고, 다른 어떤 카드중에 청색의 마나를 뽑아오는 마법이나 생물이 있다고 하면, 저는 청색의 마나를 마나풀에 더하는게 아니라 무색의 마나를 마나풀에 더하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샤드룰과 비슷한 부분이군요.



커맨더가 중요한 이유가 하나가 더있는데...

커맨더의 공격은 상대방의 생명점 40을 다 깎지 않아도 상대방을 업ㅂ애버릴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플레이어가 같은 커맨더에게 누적 21점 이상의 전투 피해를 입으면 그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집니다.

예를 들어 시스터즈 오브 스톤데스나 알카니스가 혼자서 통합 21점 이상의 피해를 어떤 플레이어에게 입혔다면, 그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나와야 합니다.

살벌하죠.




원래 이 방식은 알라스카에서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누군진 몰라도 참 기발한 듯 하네요.

정신을 놔버리고 쓰다 보니까 글이 굉장히 지저분 해 진듯하네요...
테클 걸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


다음에 사람들이랑 한번 해봐야겠네요 이히히히

(라지만 저놈의 싱글100장을 어디서 구한담)

by 곰팡군 | 2008/10/24 08:00 | TCG | 트랙백 | 덧글(14)

트랙백 주소 : http://fungiworld.egloos.com/tb/211740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콜타르맛양갱 at 2008/10/24 08:30
남자라면 부스터 20개를 뜯은후 그자리에서 바로 참전?!(그럼 전설의 생물이 없겠네..;;)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8/10/24 08:45
부스터박스를 뜯고
부스터박스를 권유한 후
바로 참전을...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8/10/24 08:47
그러고보니 20개중 하나는 전설의 생물이 아닐까요...?
Commented by 콜타르맛양갱 at 2008/10/24 09:13
고등학교때 미로딘 댁을 열심히 뜯었는데... 안나왔었어요 흙흙;;[퍽!] 미로딘이라서 그런것인가?!(어이)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8/10/24 09:20
그..그건 미로딘이라서...
알라라는 전설의 생물이.. 못해도 8팩중 하나는 미씩레어고 미씩레어 태반이 전설이니까요 'ㅁ'

아니면 전설이 차고 넘치는 라브니카를~_~
Commented by 1월군 at 2008/10/24 11:12
룰이 좀 복잡(?) 하네요. 뭐 Two Headed Giant 같은 것도 마찬가지지만...안그래도 복잡한 MTG 룰에서 추가로 신경써야할 부분이 몇개 더 있다는 것이 좀 헷갈릴 수 있겠군요. 특히 라이프 감소에 대한 부분은 어디다 적어놓던가 해야겠네요. 일반 생물이나 데미지로 맞은 라이프랑 커맨더에게 맞은 라이프를 따로 적어야 할테니까요.

참 그런데 커맨더에게 맞은 라이프가 21점이 넘어가면 바로 게임에서 지는 룰인거 같은데, 그럼 Gain life 로도 수습이 되지 않나보네요? 좀 무섭군요.

그리고 찾아보니 하이브리드 컬러의 레전더리 크리처는 섀도무어와 이븐타이드에 좀 있네요.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8/10/24 11:17
Gain life로 수습은 따로 써있는게 없는걸로 봐서 그저 라이프를 얻는거로는 수습이 안되는 듯 합니다. Prevent 외에는 답이 없네요 'ㅁ'

하이브리드 컬러 전설의 생물이 거기 있었군요! 'ㅁ' 몰랐네요 섀도우무어랑 이븐타이드는 넘겼던 관계료... ;ㅁ;


아무래도 복잡한 감이 있지만 그래도 뭔가 치열한 두뇌싸움이 재밌을거 같네요 'ㅁ'
Commented by 파이먼군 at 2008/10/26 19:20
하하하하하하!!!!!!!!!!!!!!! 슬리버 리젼! 슬리버 리젼이다아아아!!!!!!!!!!

아. 무색. 무색이 없네.

이럼 어쩌죠.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8/10/27 02:03
무색은 카드에 명시되어 있지 않아도 얼마든지 사용 가능합니다 'ㅁ'
그러니까 슬리버리젼을 암고나 매큐 코맨다 로 해서 덱을 짜면 무적의 슬리버 다덤벼 sbrm덱이 되는 거시죠...

같은예로는...

호드 오브 노션 'ㅁ'

근데 100장덱에서 저렇게 많은 색이 들어가면 색말림때문에 죠큼 힘들지 않을까 싶은데..
Commented by 파이먼군 at 2008/10/27 14:59
알라라 랜드를 와장창 넣으면 승산이 있지 않을까요..?!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8/10/27 15:01
명심하세열 'ㅁ'
베이직 랜드 아니면 한장뿐이 못들어가열 ;ㅁ;
Commented by 부끄럼쟁이 at 2008/11/04 11:38
이거, 드래곤들 모아놓은 박스 사니까 종이 쪼가리에 써 있더군요.. 한국서는 사기 어렵다고 얼핏 들었는데 여기는 제고가 참 많네요. 가서 "몇 개 있어요?" 라고 물어보니 "몇 개 필요하세요?" 라고 묻더군요-_-;;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8/11/04 12:16
헠 볼트 오브 드래곤을 사셨슴미까!? 우와아아아아아아아아아ㅏㅇ아앙

그거 여기 없어서 못사여 ;ㅁ;

(그리고 저같은 곰팡이가 사기엔 너무 비싸다능 ;ㅁ;)
Commented by 부끄럼쟁이 at 2008/11/04 13:27
아, 그런가요? 가방에 서류들이 많아서리 4개만 주세요 했다가 박스하나 구겨질 듯 해서 결국 3개만 샀어요. 소중한 사람들에게 선물로 줄려구요^^ 저는 컬랙을 하기엔 지금 있는 카드 보관하기에도.....곰팡님도 하나 들고가실텨???? 텨?????? 텨???????
.
.
.
.
.
.
.
.
.
.

장난입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