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를 소퀴로취로 설명해드리겠 (수 to the 정)



일단 유리 만세.
올 하일 유리
나를 소퀴로취로 만든 장본인.

소퀴로취 = 소퀴벌레 = 극성소덕

소퀴벌레는 비하하는 뜻이 있긴 하나 그쯤은 상관없어!



인트로는 이쯤 하고

민족주의(nationalism)를 설명해보빗다


요즘 우리 사회에 많이 퍼져있는 수많은 소퀴로취 동지들은 소퀴로치라는 공통된 정체성을 가지고 있을텐데

엄밀히 말하면 일단 우리 소퀴로취들은 민족(nation)이 아니다.

공통된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데 왜 민족이 아닌거지? 이론적으로는 민족이 맞을텐데?!?!?! 할지도 모르겠다


우리 소퀴로치들이 민족이 되려면,

1) "대한민국"으로부터 독립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거나 (Nadav Shelef 이론)
2) 다른 소퀴로치들을 위해서 목숨을 내버릴 각오를 해야 한다. (Clifford Geertz 이론)


그러니까 우리 소퀴로치가 여왕소퀴로치를 중심으로 우리만의 정부를 세우고 소시를 위한 나라를 만들어서 살아가겠다!
혹은 우리 소퀴로치가 현 정부에 참여해서 우리의 정치적 운명을 개척하겠다!

라는 생각을 어느순간부터 품기 시작하면 이제 본격 소퀴로치민족이 생기는거임.


민족이 되려면 공통된 정체성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정치적 주권, 혹은 참여까지 요구를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말 개나소나 민족이 되버리거나 민족이라는 기준이 모호해져서 민족으로의 분류가 힘들어진다.

여튼 일단 소퀴로치 민족이 되려면 현재 상황에서 소퀴로치들이 "우리를 위한 정부를 만들어서(지금의 정권에 소퀴로치가 참여해서) 우리의 정치적 주권을 찾자"라고 말하기 시작하면 소퀴로치민족(Soquiroach nation) 탄생.


(야... 이것도 무섭다... 이런 사람들로 민족이 하나 생기는거야 ㄷㄷㄷㄷ)


이 소퀴로취'민족'이 생겨나는건 아무래도 상관없음.
근데 옛날부터 민족의 근원에 대해서 말들이 많았는데, 그게 뭐냐면 대체 이 민족주의가 어디서부터 만들어졌냐는(생겼냐는)거다. 하늘에서 갑자기 민족이 뚝 떨어진것도 아니고 땅에 심어서 자란것도 아닌데 보니까 어느날부터 생겨서 존재하고 있단 말이지?


여기에 대해서 크게 두가지의 의견이 있다.

원초주의(Primordialism)와 근대주의(Modernism)이다.


(슬슬 머리들이 복잡할거야..?)


우선 이 원초주의 이론(Primordialist theory)부터 살펴보자.

원초(原初): 사물의 맨 처음.

그렇다. 원초주의가 해석하는 민족은 "옛날부터 존재해 왔던 공동체" 라는 것이다.

옛날부터 인종, 언어, 종교, 혹은 문화따위의 요소가 혼합되어 사람들로 하여금 민족이라는 것을 형성하게 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옛날부터 소녀시대가 있었고, 옛날부터 소녀시대를 좋아했던 소덕들은 자연스레 자신들이 하나의 민족이라고 깨닫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뭐 콘서트때 현수막을 다는 문화를 만들고 팬레터를 쓰는 문화를 만들고 자나꺠나 소시생각하는 정부를 세우길 원하게 되고 주저리주저리)


이 민족 원초주의은 찾아보면 실제로 많은 예가 있으나, 원초주의만으로 민족의 형성을 모두 설명하기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이 점은 민족 원초주의론자들도 어느정도 인정하고 있는 현실이다. 몇몇 괴짜들 빼고)

나 역시 이 원초주의는 민족주의를 설명하는데 충분하다고 보지 않는다. 단지 옛적부터 있었던 요소들을 가지고 "이래서 늬들이 민족이 된거 ㅇㅇ" 라고 하기엔 그 시작점이 매우 불분명하다.



그래서 나온게 민족 근대주의 이론(Modernist theory).

사실 이 현대주의는 민족주의에 직접적으로 적용되는게 아니고, 그냥 비교적 최근에 나와서 현대주의라고 붙은 듯?

하여간 이 현대주의의 가장 핵심된 주장은

공통점이 옛부터 있었건 없었건 민족이란 몽땅 '만들어 진 것'

넵.

옛날부터 소시가 있었건 없었건, 소덕이 있었건 없었건, 콘서트가 있었건 없었건 소퀴로치의 민족은 만들어진 것이라는 뜻이다.



-=-=-=-=-=-=-=-=-=-=-=-=-=-=-=-=-=-=-=-=-=-=-=-=-= 절취선 -=-=-=-=-=-=-=-=-=-=-=-=-=-=-=-=-=-=-=-=-=-=-=-=-=-


여기까지 두줄요약

민족 원초주의 -> 소퀴로치 민족은 옛날부터 존재해왔다.
민족 근대주의 -> 소퀴로치 민족은 어느날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 진 것.

-=-=-=-=-=-=-=-=-=-=-=-=-=-=-=-=-=-=-=-=-=-=-=-=-= 절취선 -=-=-=-=-=-=-=-=-=-=-=-=-=-=-=-=-=-=-=-=-=-=-=-=-=-


민족 근대주의에 대한 설명이 뭔가 부족하다고 느낀사람이 나뿐인건 아니겠지?

그렇다. 저렇게 설명하기엔 근대주의도 원초주의마냥 너무 뜬금없고 광범위하다. 그래도 다행인게, 근대주의는 그나마 세부적인 주장들이 더 있다.

고 두가지가

민족 구성주의(Constructivism)가 해석하는 근대주의
민족 기구주의(Instrumentalism)가 해석하는 근대주의

이 두가지다.

긴 설명이 싫은 사람들을 위해서 두줄 예고.

구성파 민족주의 = 일반소덕들의 팬까페 연합
기구파 민족주의 = SM본사의 공식팬클럽

쯤 되겠다. 두개가 어떻게 다르냐고? 차차 읽어보시라능







우선 구성파 민족주의.

구성파(Constructivist)는 말그대로 민족을 구성한다는, 혹은 건설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건설한다고 해서 민족을 뚝딱뚝딱 만들어 내는건 아니고, 이미 있는 요소들을 모조리 혼합해서 하나의 민족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소퀴로취의 예를 들면, 어느날 소퀴로치들이 소덕의 분포도를 보니 태연빠, 유리빠, 윤아빠 등등 하나로 묶을만한 요소들이 보인단 말이지? 그래서 그 모든 빠들에게 선포를 했다는거다. 

"야야 태연이나 유리나 윤아나 몽땅 소시니까 우리는 '소시'를 좋아하고 있는거야. 근데 사람들은 우리를 소덕이라고 뭐라 하잖아? 그러니까 우리만의 정부를 세워서 소녀월드를 만들자"

이게 바로 구성파 민족주의. 이미 있는 요소들을 혼합하고 거기에 의미를 부여해서 민족을 형성하는것이다.

(이 짤이 쓰이는 날이 올줄은...)


Hans Kohn이라는 작자가 이 구성주의를 지지한다. 이 작자의 주장은 이러하다. 민족주의는 자연적으로 형성되는게 아니라, 역사가 흐르면서 사람들이 어느 한순간 서로에게서 느낀 동질감을 통해 만들어 진다는 것. 그러나 중요한건 이 동질감만으로는 민족을 형성하지 못한다고 한다. 고로, 사람들은 그 동질감에 추가적으로 다른 의미들을 부여하게 되고 (예를 들면 정치적 주권이라던가 정치적 주권같은거) 결국엔 민족주의로 발전 한다는 것.

긍까 간단하게 뮤뱅이나 인기가요를 보다보니까 다들 소시가 좋아졌는데, 단지 좋은 것만으로는 민족이 되지 못하니까 정치적 주권이라던가 새로운 문화따위를 엮어서 소퀴로치 민족으로 발전한다는거.


(그럴싸 한데?)






그럼 기구파 민족주의는 뭘까나?

기구파(Instrumentalist) 민족주의의 핵심은 단어에서 보이듯이 민족 자체가 하나의 기구라는 것이다.

이건 설명하기가 애매한게, 자연스레 민족이 생긴게 아니라 누가 민족을 자기(혹은 자기들)한테 득이 될만한 쪽으로 뚝딱 만들어낸거다. (구성주의랑은 살짝 다름)

여기서 주의할 것이 기구주의는 소수의 지배자, 혹은 리더들에게 득이 될만한 쪽으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구성주의랑은 다른 색을 띈다.

소퀴로취로 예를 들면 SM관계자나 소시 매니저가 어느날 "음.. 아무래도 소녀시대에 덕후들이 많이 꼬여야 우리가 돈을 좀 번다. 그니까 소퀴로치 민족을 만들어 돈을 벌어서 소녀정부를 세우자" 라고 생각을 하고 소녀시대 공식 팬클럽을 만들었다.

그 공식 팬클럽에 가입한 우리의 소퀴로치들은 소니 매니저에게 동의하게 되고 "우리가 따를테니 소녀정부좀 세워주셍며. 지원은 몽땅 다 하겠음 하앟하앟" 라고 맹세를 했다는 거다.

그럼 기구파 소퀴로치민족 완성. 이렇게 소퀴로치 민족이 이렇게 만들어졌다면, 소퀴로치 민족 자체는 SM관계자나 소시 매니저에게 득이 되는 쪽으로 만들어진 것이기에 기구주의 민족이다.



(소시 삼각김밥. 사진출처: 기억안남)


Paul Brass라는 작자가 이 기구주의를 지지한다. 이 아자씨가 하는 말인즉슨 소위 엘리트(elite)들이 자신들의, 혹은 공동체의 득을 위해 민족을 만들었다. 이들은 지들이 만든 민족의 특성을 문화라는 한정된 틀 안에서 조작할 수 있다. 

그니까 Brass의 논리에 따르면 메니저와 SM에 의하여 만들어진 소퀴로치 민족은 소녀정부의 이득을 위해 그들의 문화적 특성이 조종될 수 있다는 거다. 쉽게 말하면 메니저나 SM에서 소퀴로치들이 콘서트를 보고싶다면 반드시 현수막 달고 풍선들고 오게끔 규율이나 전통을 멋대로 만들어버리는 것. 이렇게 함으로써 소녀시대는 다른 가수들에 비해 조금 더 가시적인 응원을 받게 될 것이다.

(새벽아 울지마. 우리가 응원해줄께)



여기까지 민족주의의 이론들과 그 특성에 관해서 알아봤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소시를 위해 정부를 세우거나(혹은 정부에 참여하거나) 목숨을 바칠 사람은 없기때문에 소퀴로치들은 절대로 민족이 되지 못한다.

그러나 만약에 소퀴로치들이 저런 마음을 품게 된다면 그들은 근대주의적 민족의 모습을 띄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기구주의적일지, 구성주의적일지는 알 수 없다. 민족 형성의 시발점이 어디가 되느냐가 중요한 요소인데 그것을 알 길이 없기 때문이다.




3줄요약

1) 소덕들은 소시민족이 아님.
2) 민족 될라믄 근대주의 민족테크 타셈.
3) 소녀시대 만세



참고로 이 글은 새벽에 쓴거고 주제 자체도 뻘주제라 내용이 난해할 수 있음.

뭔가 틀린부분이 있거나 불확실한 부분은 댓글을 통해 지적해주면 바로바로 수정하겠.

수정1) 민족이 되려면 자신들의 정치적 주권을 원해야 한다는 말을 내가 살짝 잘못 해석한것 같아서 수정 들어갔음.

덧1) 저능 민족과 국가를 혼동하는거시 아님미다. 그저 정치적 단결이 없으면 민족은 그닥 가시화되지 않아서 그것이 필요하다고 하는거.

by 곰팡군 | 2009/10/20 16:38 | Pearl소리 | 트랙백 | 덧글(24)

트랙백 주소 : http://fungiworld.egloos.com/tb/271788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前유사매식자 at 2009/10/20 18:14
소퀴민족은 번식과 종의 유지가 더 어려울 것 같음.

1) 외부민족을 잡아다 소퀴로 세뇌한다.
2) 소퀴민족끼리 증식..(...)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9/10/20 23:13
두가지 모두 소퀴로치민족에 도움이 되는것들임미다.

잡아다 세뇌시키는것은 프랑스 민족주의가 좋은 예를 보여주고 있지요

소퀴민족끼리 증식은... 흠...
Commented by 크핫군 at 2009/10/20 19:00
시바... 이해해버렸습니다 OTL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9/10/20 23:13
괜찮습니다 OTL 저도 쓰면서 좌절 많이 했습니다 OTL
Commented by 대한민국 친위대 at 2009/10/20 23:10
핑클-카라 이중제국 만세! (끌려간다...)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9/10/20 23:14
(그리고 이어지는 세뇌)

핑클-카라민족이야 말로 원초주의의 가장 좋은 예.

핑클민족은 원래부터 있었다능
Commented by 들꽃향기 at 2009/10/20 23:13
오오 순식간에 이해가 가는 개념정리! 우리 후배들에게도 보여주고 시플정도!

뱀다리 : 다만 소퀴민족은 정치적 단결을 이루어 독립을 해도, 대부분이 남자라 민족계승에 상당한 지장이 있을 듯 =_=;;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9/10/20 23:17
아아 이런... 그점을 생각 못했군요.

대부분이 남자라니 꺼흑
Commented by 정호찬 at 2009/10/21 00:01
순혈 민족..... 이런 건 딱히 부각해야할 시대는 지났다고 봅니다. 전 핑클과 소시를 걸친 민족이니.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9/10/21 00:50
순혈민족을 부각해야 할 시대는 지난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국제화시대에서 순혈민족 주장하기는 조금 그런 면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문제는 어떤 민족이건 자신들의 민족이 공격받게 되면 배타적으로 돌아서게 됩니다.
만약 소퀴로치민족이 공격받아서 배타적으로 돌아선다면 아마 중간에 걸친 민족들을 배척하게 될 것입니다. (이거슨 대공황시절 독일의 민족주의)

근데 저역시 소시와 다른그룹에 걸친 사람이라서... 'ㅁ'
Commented by 단멸교주 at 2009/10/21 02:16
국제화 시대라고 해서 순혈민족이 의미가 없는 건 아닐 것 같습니다. 민족의 용광로라고 부르는 미국도 사실상은 서로 섞이지 않고 각각의 정체성, 즉 순혈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보면요...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9/10/21 02:17
의미가 없다기 보다는 아무래도 조금 껄끄러운 면이 있지요.

안그래도 2차대전때 나치가 한번 휩쓸고가서... ;;;
Commented by 단멸교주 at 2009/10/21 02:29
너무 순혈 민족주의를 나치랑 결부시키는 것도 옳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메리카 원주민들처럼 혼혈로 인해 민족적 정체성이 완전히 망가진 야만적인 역사의 경우도 있고... 티벳민족과 같은 문제도 여전히 남아있는 만큼...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9/10/21 02:32
예. 옳지 않은 일임은 분명한데 문제는 해외의 대부분이 순혈주의=나치즘 이라고 묶어버려서요.

확실히 순혈(Pure Blood)라고 하면 일단 외국인들은 먼저 나치를 떠올려서
인종중심(Ethnocentrism)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 듯 한데 이마저도 인종차별이네 어쩌네 해서... (헐퀴)
Commented by 단멸교주 at 2009/10/21 02:34
또 한편으로 혈연, 인종, 문화적 동질감에 근거한 민족주의는 인간의 생물학적 본능이라고도 보여집니다. 이미 침팬지부터가 그러한 민족주의적 공동체를 구성하며 배타적 영역을 확보하면서 살아가고 있는 만큼 인류의 조상 역시도 당연히 그러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렇게 보면 여러 인문학자들의 민족주의를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도 크게 의미가 없어지는 게 아닐까 한다능....

ps: 침팬지 수컷들이 매일 일과의 중요한 하나로 자기들 영역 순찰돌며 타집단 침팬지 수컷이 보이는대로 족족 잡아 죽이고 타집단 암컷 침팬지 차지하려는 걸 보면.... 인간이나 침팬지나....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9/10/21 02:34
물론 원초주의가 아주 무의미한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원초주의만으로는 말씀하신'문화'에 관한 부분을 완벽하게 설명하기가 어려워서 나온게 근대주의죠.
문화가 민족주의의 근원이라면 대체 문화는 어디서 생겨났냐는 것입니다.
민족주의야 논하려면 정말 끝도 없을 것 같습니다. 역사학자들이 보는 민족주의랑 인문학자들이 보는 민족주의랑 정치학자들이 보는 민족주의가 다 다르니 이거슨 혼돈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9/10/21 02:35
헐킹

소퀴로취 민족들이 순찰돌다가 VIP보이면 싸몰아 까고 다른 걸그룹 팬 보이면 세뇌시키는거시...

이거 침패치잖... 우왘ㅋㅋ
Commented by 단멸교주 at 2009/10/21 02:36
예. 옳지 않은 일임은 분명한데 문제는 해외의 대부분이 순혈주의=나치즘 이라고 묶어버려서요.

--> 꼭 그렇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유대인들의 민족주의엔 태클 못거는 걸 보니까... 역시 국력이 짱일런지.... 서양중심의 그러한 순혈 민족주의에 대해 히틀러식 파시즘으로 몰아가는 것도 이제 서양사회에 주의를 줘야할 문제라고 봅니다. 지들 때문에 순혈 정체성 다 파괴되서 고통받은 민족이 얼마나 많았는데 그런 소리를 지껄이다니.... 그들 말대로라면 티벳민족 같은 경우는 어쩌라는 건지.... 그러면서 또 달라이라마는 무진장 좋아하더만....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9/10/21 02:42
넵. 그거슨 서양의 문제. 그거슨 확실한 문제죠.
근데 유대인 민족성은... 흠... 유대인은 대부분 다른 민족에 섞여 들어가는 편 아닌가요? 그쪽은 잘 모르겠군요

근데 확실히 서양은 보수주의를 죽도록 싫어하니...;;; 존재하던 순혈민족주의를 무조건 나치즘으로 몰아가버리다능

확실히 지들도 문제가 있는걸 알긴 아나본데 그래도 싫은건 싫은건가 봅니다 -=ㅅ=
우리가 제국주의 싫어하는것 마냥 싫은가봐요
Commented by 곰팡군 at 2009/10/21 16:42
웃자고 쓴 글이 다큐가 됐다!!
Commented by 냠냠 at 2009/11/18 11:49
재밌네요! 잘 읽고가요 ㅋ_ㅋ
Commented by 개소리네 at 2011/07/21 02:44
소퀴를 민족주의하고 비교하는 것 자체가 개소리지

친일 뉴라이트라면 또 모를까

안그러냐 이글루스 일빠 버러지들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ommented by 곰팡군 at 2011/07/31 04:03
네 개소리 맞아요. 대체 왜 여기서 친일 뉴라이트가 나오고 일빠 버러지가 나오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글싸고싶으시면 자기가 누군지 최소한의 예의는 갖추고 쓰시길 추천합니다.
댓글 보시면 다 개소리라는거 알고 보는거지요

어디서 뉴라이트 사상 한번 듣고와서 이런곳에서 복습하시면 안됩니다 '_;
Commented by 잼있어요 at 2012/01/21 23:59
잘 읽고 갑니다. 정확히 쏙쏙 이해되는 좋은예~ 블링블링하심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